2차전지(Overweight) Tesla의 선택과 집중, 한국 2차전지에 긍정적 > 투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투자

2차전지(Overweight) Tesla의 선택과 집중, 한국 2차전지에 긍정적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마리오
댓글 0건 조회 39회 작성일 24-04-19 16:26

본문

[현대차증권 에너지/화학/2차전지 강동진]
2차전지(Overweight)
Tesla의 선택과 집중, 한국 2차전지에 긍정적

Tesla 구조조정은 과거에도 지속되어 왔음. 배터리 관련 책임자의 퇴진이 의미하는 바는 선택과 집중
- Tesla는 최근 인원의 약 10%를 감원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물론, Tesla의 상황이 대단히 Challenging한 것이 사실이나, Tesla는 지난 수년간 정례적으로 감원을 실시해 왔다. 모델 3, Y의 성공으로 회사가 고성장하던 2022년에도 감원을 했다. 따라서 단순히 감원을 전기차 시장의 둔화 등 악재 요인으로만 생각할 필요는 없다고 판단한다.

- 다만 이번 감원에서 눈에 띄는 부분은 파워트레인 에너지엔지니어링사업부 선임부사장(SVP of Powertrain and Energy)이 회사를 떠난다는 것이다. 과거 오랫동안 CTO를 맡았던 스트라우벨이에 이어서 CTO를 맡았던 인물이다. 과거 배터리데이에서 Elon Musk와 함께 연단에 올라 배터리에 관해 발표했던 인물로, 배터리 내재화에 책임을 지고 있는 인물로 알려져 있다. 이는 Tesla가 배터리 내재화에 대한 투자를 줄이고, AI / Robotics / 자율주행(로보택시) 등에 자원을 집중하기 위한 것으로 판단하며, 내재화는 지연되거나 어쩌면 당분간 진행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

- Tesla는 4680 배터리 내재화를 준비해 왔으나, 예상보다 낮은 수율 등으로 양산 안정화가 지속 지연되어 왔다. 정확히 알려진 것은 없지만, 손실 역시 컸을 것으로 판단한다. 또한, 향후 라인 증대를 위한 투자 금액도 매우 클 수 있다. Tesla의 현금흐름을 보면, 2022년을 기점으로 OCF가 감소하고 있는데 반해, Capex는 크게 증가하고 있어, 현금흐름이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는 추세다. 선택과 집중이 필요했을 것으로 판단한다.

Tesla, 8/8 로보택시 발표. 자율주행이 EV의 Killer Application으로 안착할 경우 EV 전환 가속화 전망
- Tesla는 지난 3월말 한 달간 미국에서 FSD를 무료로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고, FSD 월간 구독료 역시 $199에서 $99로 대폭 인하하였다. 이는 FSD 판매 확대 및 자율주행 데이터 확보 등으로 FSD 또는 로보택시 자율주행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함으로 판단한다. Tesla는 8월 8일 로보택시를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 당사는 Tesla의 이러한 선택과 집중이 2차전지 업종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판단한다. Tesla가 쉽지 않다고 느낄 정도로 배터리 양산은 만만치 않고, 배터리 업체들과의 협력을 더욱 확대할 것으로 판단한다. 이는 Tesla를 벤치마크하여 배터리 내재화를 준비하고 있는 여타 OEM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한다.

- 또한 Tesla의 로보택시 완성도에 따라서 자율주행이 전기차의 Killer Application으로 다시 부각될 가능성이 높다. 이는 내연기관에서는 구현하기 불가능한 것으로, 전동화에 대한 OEM들의 적극적인 투자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한다.

미국 3월 전기차 판매량 +22%(yoy) 견조한 성장세 지속. GM 얼티움 플랫폼 차량 판매 급증
- 3월 글로벌 전기차 시장 판매는 유럽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중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고성장을 지속했다. 한국업체의 주력 시장인 미국은 22%(yoy)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다.

- GM의 경우 월간 5~6,000 대의  전기차를 판매하고 있어, 판매량 Pick up이 예상보다 더디지만, 단종 모델인 GM Bolt EV/EUV 판매가 크게 줄고 있고, Ultium Platform 모델 판매량이 매월 증가하고 있다. 최근 Blazer EV가 S/W 이슈를 해결하고판가를 인하하여 판매가 재개되었고, 중저가 모델인 Equinox가 양산됨에 따라, 하반기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

- 최근 F-150 트럭 역시 가격을 인하하는 등 배터리 가격 하락에 따라, 전기차 가격이 점차 내려오고 있어 수요에는 긍정적인 것으로 판단한다.

Top picks: 삼성SDI, LG화학, 포스코퓨처엠. 하반기 4680배터리 안정적 양산 가시화 및 GM 판매 Pick up 확인 시 LG에너지솔루션 역시 반등 전망
- 2차전지 업종 투자의견 Overweight, Top picks 삼성SDI, LG화학, 포스코퓨처엠을 유지하며, 2차전지 업종 1Q24 저점 의견을 유지한다. 하반기 전기차 판매는 유럽의 대중국 관세 부과 및 유럽 업체들의 규제 대응으로 판매량이 상반기 대비 확대될 가능성이 높고, 미국 역시 하반기에 GM 중심 Volume 신모델 출시 및 EV 가격 하락에 따른 전기차 판매 모멘텀 확대가 기대된다. 특히, 앞서 서술한 것처럼 Tesla와 관련된 이벤트들이 주가 모멘텀이 될 것으로 판단한다.

- 물론, EV 침투율이 높아지기 위해서는 ICE 수준까지 가격이 낮아져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ICE 대비 Driving Performance가 좋지 않을 경우 소비자에게 선택될 수 없다. 따라서 이를 가능케하는 더 좋은 배터리가 필요하다. 하반기 4680배터리가 안정적으로 양산될 경우 미국의 가장 큰 시장인 픽업트럭 시장도 전동화가 가속화 될 수 있기 때문에 4680배터리 양산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또한 테슬라의 8/8 로보택시 발표 역시 전동화 가속화의 모멘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 URL: https://parg.co/U2x8

 동 자료는 compliance 규정을 준수하여 사전 공표된 자료이며, 고객의 증권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티슈 - 한 발 빠른 오늘의 이슈 

사회, 경제, 생활, 문화, 정치, 과학, IT, 세계, 연예, 영화, 운세, 날씨, 스포츠, 퀴즈, 유머 등 다양한 오늘의 이슈를 제공합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 정보

사이트명 : 위트 - 사람을 웃게 하는 한 마디
홈페이지 : https://wit.kr

접속자집계

오늘
602
어제
589
최대
9,640
전체
611,463
Copyright © wit.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