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총리 “전공의와 대화 물꼬 터…유연히 원칙 지키며 대화 계속” > 잡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뒤로가기 잡담

한 총리 “전공의와 대화 물꼬 터…유연히 원칙 지키며 대화 계속”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까치 작성일 24-04-05 14:51 조회 287 댓글 0

본문

newspaper.jpg


한덕수 국무총리는 5일 “정부와 전공의는 이제 막 대화의 물꼬를 텄다”면서 “유연하게 그러나 원칙을 지키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대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주재한 한 총리는 “전공의의 집단행동이 시작된 지 한달 반만에 대통령님께서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과 만났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국민과 환자를 생각하는 마음은 정부나 전공의나 다 같다고 생각한다”며 “정부는 국민 없이 존재할 수 없고 의사는 환자 없이 존재할 수 없다”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전공의뿐만 아니라 의료계 다른 분들에게도 정부는 마음과 귀를 열고 경청할 준비가 되어 있다”면서 “서로 갈등하고 배척하기엔 우리 환자와 국민이 겪고 있는 고통이 너무 크다”고 토로했다. 



한 총리는 “정부는 무너진 필수의료와 지방의료를 바로 세우기 위해 의료계 안팎의 제안을 수렴해 의료개혁 4대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공의들의 수련여건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라며 “이번 의료개혁을 통해 수련 여건을 확실히 바꾸려고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공의 수련비용 국가책임제를 실시해 전공의 수련비용 지원을 확대, 소아청소년과 수련비용 100만원 신설에 이어 다른 필수의료과 전공의들에 대한 지원도 늘려나가겠다”고 언급했다. 

또한 “전공의 연속근무시간을 36시간에서 큰 폭으로 감축하기 위해 시범사업을 오는 5월부터 시작하고, 주 80시간의 근무시간도 논의를 통해 단축하겠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3년 주기로 전공의 수련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전공의 보호신고센터도 운영하는 등 수련환경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한 총리는 “정부의 개혁의지는 확고하고 대화에도 열려있다”면서 “정부의 선의와 진심을 믿고 대화에 응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아울러 “정부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비상진료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이미 군의관과 공보의 파견, 시니어의사 채용 지원, 진료 지원 간호사 추가채용 등 다양한 대체인력 확보방안을 시행하고 있다.

상급병원과 종합병원 간 긴밀한 이송과 전원체계를 구축해 환자 피해도 최소화하고, 168곳의 진료협력병원을 지정해 상급병원에서 진료받지 못하는 환자들이 즉시 진료할 수 있는 종합병원으로 전원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더불어 진료협력병원은 암, 희귀질환 전문병원 등을 포함해 지속해서 늘려나가는데 조만간 실시간 정보공유체계도 갖출 계획이다.

한편 지난 1일부터 4개 권역 광역응급의료상황실을 열고 권역내 중증·응급환자의 신속한 전원을 지원 중이고 피해신고·지원센터도 운영하고 있다. 

진료 지연 피해사례들도 적극적으로 파악해 병원들과의 협력을 통해 개별적으로 꼼꼼하게 조치를 해 나갈 방침이다. 

의료개혁 완수 노력도 계속하고 있는 바, 매주 토론회를 개최해 의료개혁의 내용을 상세히 설명하는데 5일에는 ‘필수의료 강화를 위한 건강보험의 역할’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다. 

한 총리는 “정부는 의료개혁의 여정이 멀고 험한 길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환자와 국민을 위해, 또 의료계를 위해 그 길을 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 여러분의 이해와 지지가 꼭 필요하다”며 “정부가 부족한 부분은 기탄 없이 지적해주시고, 동시에 정부의 의료개혁의 성공을 위한 노력과 진정성에 같이 해주기바란다”고 호소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www.korea.kr]
추천0 비추천 0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티슈 - 한 발 빠른 오늘의 이슈 

사회, 경제, 생활, 문화, 정치, 과학, IT, 세계, 연예, 영화, 운세, 날씨, 스포츠, 퀴즈, 유머 등 다양한 오늘의 이슈를 제공합니다.


Copyright © wit.kr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 정보

사이트명 : 위트 - 사람을 웃게 하는 한 마디
홈페이지 : https://wit.kr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