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산그린시티, 스마트그린산업단지 지정…온실가스 27.7% 감축 기대 > 잡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뒤로가기 잡담

송산그린시티, 스마트그린산업단지 지정…온실가스 27.7% 감축 기대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까치 작성일 24-10-08 19:15 조회 37 댓글 0

본문

newspaper.jpg


국토교통부는 8일 송산그린시티 남측지구를 스마트그린산업단지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스마트그린산업단지는 산업단지 조성 단계부터 기반 시설과 입주기업 등의 디지털화, 에너지자립률 제고, 친환경 개발 등을 도입해 온실가스 저감을 꾀하기 위한 제도이다.

송산그린시티는 반월특수지역 개발사업 중 시화지구에 속한 사업지구로 2011년부터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조성 중이다. 이 중 산업시설용지 위주로 구성된 남측지구(660만㎡)를 스마트그린산업단지로 지정하는 것이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산업시설용지 등에 태양광 발전 패널 등을 설치(33.5MW)하고 열공급시설 부지 내 연료전지(6MW)를 구축하여 이산화탄소 배출을 27.7% 감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에는 태양광 설치가 주로 권고사항이었으나, 송산그린시티는 산업단지 내에서 입주기업 등의 태양광 설치를 의무화(부지면적 20% 이상)한다.

아울러, 지구단위계획에 고효율 에너지 이용 설비 도입, 건축물 에너지관리시스템(BEMS) 설치를 반영해 건축물 인허가 때 의무적으로 적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건축물 에너지관리시스템은 건축물 내 에너지 사용내역을 모니터링해 최적화한 건축물 에너지 관리 방안을 제공하는 계측·제어·관리·운영 등이 통합된 시스템이다.

또한, 실시간 신호제어, 교통상황 관리, 대중교통정보, 퍼스널 모빌리티 설치 등 스마트교통 인프라를 구축하고 화성시 스마트도시 통합플랫폼 서버로 연계해 산업단지의 디지털화를 촉진한다.

지구 내 동쪽과 서쪽에는 전기·수소차 충전이 가능한 복합에너지 스테이션을 2곳 구축하며, 남쪽 유통업무설비용지엔 스마트물류 시범도시 사업을 연계해 추진할 예정이다.

이어서 스마트 상수도 시스템을 도입해 물순환 촉진과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도모하고 투수블록 포장 등을 통해 자연 물순환 체계를 유지하도록 한다.

안세창 국토부 국토정책관은 “송산그린시티를 스마트그린산업단지로 조성해 시화지구의 탄소 중립을 실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의: 국토교통부 국토정책관 산업입지정책과(044-201-3663)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www.korea.kr]
추천0 비추천 0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티슈 - 한 발 빠른 오늘의 이슈 

사회, 경제, 생활, 문화, 정치, 과학, IT, 세계, 연예, 영화, 운세, 날씨, 스포츠, 퀴즈, 유머 등 다양한 오늘의 이슈를 제공합니다.


Copyright © wit.kr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 정보

사이트명 : 위트 - 사람을 웃게 하는 한 마디
홈페이지 : https://wit.kr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