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둔덕 형태 로컬라이저 설치공항에 특별교육 실시 > 잡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뒤로가기 잡담

정부, 둔덕 형태 로컬라이저 설치공항에 특별교육 실시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까치 작성일 25-01-09 19:15 조회 4 댓글 0

본문

newspaper.jpg


정부가 모든 항공사를 대상으로 둔덕 형태의 로컬라이저가 설치된 공항에 대해 특별교육을 실시하고, 사고 기종을 보유한 6개 항공사에 대한 특별안전점검도 10일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이한경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9일 개최한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4차 회의 모두발언에서 “어제 13개 공항의 항행안전시설 특별점검을 완료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점검 결과를 면밀히 분석한 후 필요한 부분은 즉시 개선하겠다”면서 “정부는 국민께서 안심하고 항공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철저한 원인조사와 함께 재발방지 대책 마련에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토부는 지금까지 수집한 잔해 등을 토대로 잔해분포도를 작성중이며, 비행기록장치(FDR)에 대한 수리 방법 및 분석 과정을 협의하는 등 사고원인 조사를 차질없이 진행하고 있다.



이 본부장은 “활주로 인근 등 사고 현장에서 수거된 유류품을 유가족들께 돌려주는 작업도 계속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현장에서 수거된 유류품은 지난 8일 기준 1219점으로, 이 중 소유자가 확인된 유류품 394점 중 345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경찰청은 현재까지 소유자 확인이 안된 총 825점의 유류품에 대해 오는 10일까지 유가족 확인 후 반환할 예정이다.

한편 이 본부장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희생자와 유가족의 명예를 훼손하는 악성게시글에 대해서는 엄정 대응 방침 하에 163건을 수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1월 8일 기준 피의자 2명을 검거했고 8명을 특정했으며 압수영장 집행 48건, 신청 81건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복지부는 유가족과 피해자의 보험료 경감을 위한 기준을 개정해 1월부터 6개월 간의 보험료를 경감하고, 오는 10일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한 긴급 생계비도 차질없이 지급한다.

이 본부장은 “이번 사고로 희생되신 분들의 장례 절차가 오늘 마무리되지만, 정부는 유가족의 아픔이 치유되고 일상으로 회복할 때까지 유가족의 뜻을 최대한 존중해 세심하고 꼼꼼하게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 이한경 본부장 모두발언(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중대본 회의, 1.9)

지금부터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4차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지난 12월 29일 이후 사고현장의 수습과 수색은 어느정도 마무리되고 있습니다.

감당할 수 없는 충격과 고통 속에서도차분히 이해하고 협조해 주신 유가족들께 깊은 위로와 함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전국에서 찾아와주신 5,900여명의 자원봉사자들, 맡은 바 임무를 묵묵히 수행해 준 일선 공무원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유가족께서 장례 이후 무안공항을 다시 찾더라도 불편함이 없도록 쉘터를 재정비하고 방역을 마쳤습니다.

한파를 대비하여 방한용품을 추가로 마련하고, 공항 인근 제설작업도 선제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무안공항 현장에서 통합지원센터를 계속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제까지 유가족 요청사항과 법률·보험 지원 등 현장 민원 971건을 처리하였습니다.

통합심리지원단을 통해 공항 상담실과 마음안심버스 등에서 17명의 상담전문인력이 심리상담 379건, 연계 66건, 정보제공 9471건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유가족별 전담 공무원을 중심으로 유가족들과 연락체계를 유지하며 소통과 지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정부는 유가족들의 의견과 요청사항을 경청하며 필요한 사항들을 계속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활주로 인근 등 사고 현장에서 수거된 유류품을 유가족들께 돌려주는 작업도 계속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수거된 유류품은 어제 기준 1219점으로 이 중 소유자가 확인된 유류품 394점 중 345점을 전달하였습니다.

소유자 식별이 어려운 유류품도 유가족들의 확인을 거쳐 반환하고 있습니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희생자와 유가족의 명예를 훼손하는 악성게시글에 대해서는 엄정 대응 방침 하에 163건을 수사하고 있습니다.

1월 8일 기준 피의자 2명을 검거하였고, 8명을 특정하였으며, 압수영장 집행 48건, 신청 81건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어제 13개 공항의 항행안전시설 특별점검을 완료하였습니다.

점검 결과를 면밀히 분석한 후 필요한 부분은 즉시 개선하겠습니다.

정부는 국민께서 안심하고 항공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철저한 원인조사와 함께 재발방지 대책 마련에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문의 : 국무조정실 농림국토해양정책관실(044-200-2240), 행정안전부 국토산업재난대응과(044-205-6340), 국토교통부 항공안전정책과(044-201-4254)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www.korea.kr]
추천0 비추천 0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티슈 - 한 발 빠른 오늘의 이슈 

사회, 경제, 생활, 문화, 정치, 과학, IT, 세계, 연예, 영화, 운세, 날씨, 스포츠, 퀴즈, 유머 등 다양한 오늘의 이슈를 제공합니다.


Copyright © wit.kr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 정보

사이트명 : 위트 - 사람을 웃게 하는 한 마디
홈페이지 : https://wit.kr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