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역완결적 필수의료 확립 위해 과감히 재정 투자 > 잡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잡담

정부, 지역완결적 필수의료 확립 위해 과감히 재정 투자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까치
댓글 0건 조회 99회 작성일 24-05-24 19:15

본문

newspaper.jpg


정부는 지역완결적 필수의료 확립을 위해 필수의료 특별회계와 지역의료발전기금을 신설해 과감한 재정투자를 할 계획이다.

이상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은 24일 ‘의사 집단행동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지난주 대통령님께서는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의료개혁을 뒷받침하기 위한 더 적극적인 재정전략을 요구하셨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 차장은 또 “정부는 지난달 25일 출범한 의료개혁특별위원회 산하에 의료개혁 과제별로 4개의 전문위원회를 구성해 구체적인 의료개혁 실행방안을 본격적으로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는 그동안 의료계가 요구해 온 필수의료 보상 강화, 상급종합병원의 중증진료체계 강화, 전공의 연속근무 단축 시범사업 등을 빠르게 추진하고 있다”고 말하고 “지역완결적 필수의료 확립을 위해 필수의료 특별회계와 지역의료발전기금을 신설해 과감한 재정투자를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 차장은 이와 함께 “정부는 의료기관별 진료상황을 면밀히 살피면서 중증·응급 중심의 비상진료체계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공의 이탈로 인한 의료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상급종합병원과 권역응급의료센터를 중심으로 공중보건의사와 군의관 547명을 의료인력이 부족한 곳에 파견했다.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 간 환자 전원과 진료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암 분야에 특화된 암 진료협력병원 68곳을 포함해 종합병원 185곳을 진료협력병원으로 지정 운영하고 있다.

중증·응급 환자를 치료 가능한 병원으로 신속히 이송 또는 전원하기 위한 응급이송체계도 강화하고 있다.

이 차장은 이어 “우리나라 의료는 1977년 의료보험을 도입한 이후 2000년 국민건강보험을 시행하며 제도적 기반을 확립했고, 세계적으로 높은 의료 수준과 인프라를 갖춰 왔지만 한편으로는 필수의료에 대한 기피 현상과 지역의료의 위기가 심화되어 왔다”고 밝혔다.

대표적인 필수의료 진료과인 산부인과의 경우 전공의들이 선택을 기피하고 있으며 서울 대형병원에서도 몇 년째 전임교수나 전임의를 구하지 못하고 있다.

지역의 분만 취약지는 해마다 증가해 1시간 이내 분만실 접근이 어려운 지역이 전체 시군구의 43%에 이른다.

또한, 지역 간 의료격차가 심화되면서 상급종합병원 환자의 36.3%가 거주지가 아닌 다른 시·도에서 진료를 받고 있다.

서울의 5대 대형병원을 이용한 지방환자의 진료비는 2022년 기준 연 2조 원을 넘어섰다.

이 차장은 “이에 따라 위기에 처한 필수의료와 지역의료를 살리기 위해 의료개혁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 차장은 “의료개혁 4대 과제는 27년 만에 의대 정원을 확대해 절대적으로 부족한 의사 수를 확충하고 무너지는 지역의료를 살리기 위한 것”이며 “의사의 의료사고 법적 부담은 덜어주고 힘들고 어려운 필수의료에 대한 보상을 확대해 의료체계를 정상화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차장은 “정부는 형식과 의제에 제한 없이 의료계와 적극적으로 대화하겠다”고 말하고 “의사단체에서도 지난 22일 연석회의 뒤 정부와 대화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힌 대로 이제 대화의 장으로 나와 의료시스템의 큰 틀을 개혁하는 데 함께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전공의 여러분은 국민의 불안과 환자의 고통을 더 이상 외면하지 말고 환자의 곁으로 조속히 돌아와 주기 바란다”고 거듭 요청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www.korea.kr]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티슈 - 한 발 빠른 오늘의 이슈 

사회, 경제, 생활, 문화, 정치, 과학, IT, 세계, 연예, 영화, 운세, 날씨, 스포츠, 퀴즈, 유머 등 다양한 오늘의 이슈를 제공합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 정보

사이트명 : 위트 - 사람을 웃게 하는 한 마디
홈페이지 : https://wit.kr

접속자집계

오늘
239
어제
366
최대
9,640
전체
627,474
Copyright © wit.kr All rights reserved.